본문 바로가기

독서

자기신뢰 랄프 왈도 에머슨 독서요약 및 고전 추천

반응형

자기신뢰 랄프 왈도 에머슨 독서요약 및 고전 추천

 

자기신뢰 랠프 왈도 에머슨 책 추천

오늘 읽은 책은 자기신뢰입니다. 랄프 왈도 에머슨의 책이고, 19세기 초절주의 철학을 가득 담은 책이죠. 많은 아티스들이 음악적 영감을 얻기 위해 이 책을 읽었다고 하네요. 책이 짧고 내용이 간결해서 읽기 편하지만, 그 속뜻을 이해하고 가슴에 담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시간을 투자해서 사색하시면서 읽는 것을 추천합니다.

 

초절주의(초월주의)

: 산업혁명과 근대국가로 변화하면서 사회와 단체들에에 소속되는 것을 반대하고, 인간은 자존하고 독립적일 때, 가장 최선일 수 있다는 사상이다.

 


고전 책 추천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장미 이야기이다. 장미와 인간을 비교하며 우리가 가야 할 길을 알려준다. 

 

 장미는 있는 그대로 그저 피어 있을 뿐이며, 신과 함께 오늘을 살고 있다. 장미에게는 시간이 없다.
단지 장미로 존재할 뿐이다. p78

 

장미는 어딘가의 소속되지도, 지난 시간을 뒤돌아보며 후회하지 않는다. 그저 피어있고, 그저 자신으로서 존재한다. 그렇기에 장미는 존재하는 모든 순간이 완벽하다. 

 

인간은 지금의 일을 미래의 나에게 맡기고, 과거를 돌아보며 슬퍼하고, 기뻐한다. 인간은 현재를 살지 않는다. 인간은 자신의 생애중 초반 20%를 추억하며 산다고 한다. 과거에 구금되어 살아가는 인생은 그리 행복해 보이지 않는다.

그래서 저자는 장미처럼 시간을 초월했을 때, 비로소 인간이 행복해진다고 하는 것 같다.

 

 

 

 

 

마음의 목소리에 복종하라. 그러면 당신은 태조의 세계를 다시 이 땅 위에 창조할 수 있을 것이다.

 

나의 목소리에 집중하자. 시간이 지나면서 많은 사람을 만나게 되고 그들에게 평가받는다. 내가 원하든 원하지 않든, 인간은 다른 이를 평가하고 자신은 평가받고 싶어 하지 않는다. 그렇기에 자기 신뢰가 중요하다. 몇 년 전부터 '가스라이팅'이라는 단어가 나오기 시작했다. 내가 나로서 자존하지 않는다면 타인의 말에 복종하게 된다. 내가 나를 지키기 위해 나의 목소리에 집중하자. 타인의 평가보다 나의 평가가 중요하고, 혼자 있는 시간을 통해 내 생각을 행동으로 실천하자.

 

가스라이팅

: 타인의 심리나 상황을 교묘하게 조작해 그 사람이 스스로를 의심하게 만듦으로써 타인에 대한 지배력을 강화하는 행위

 


 

부러움은 무지에서 나온다. 당신 자신의 생각을 믿는 것, 은밀한 마음 속에서 당신이 진실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모든 사람에게도 그대로 진실이 된다고 믿는 것. 이것이 천재의 행동이다. P13

 

 

 

 

 

728x90